이 문제의 핵심 개념은 heparin 유발 혈소판감소증(HIT)의 진단과 임상 특징입니다. HIT은 heparin 투여 후 발생하는 면역매개성 약물 부작용으로, IgG 항체가 heparin-혈소판 인자 4(PF4) 복합체에 결합하여 혈소판 활성화와 소모를 유발합니다. 일반적으로 heparin 치료 시작 후 5-10일 사이에 발생하며, 혈소판 수치가 50% 이상 감소하거나 150,000/μL 미만으로 떨어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HIT의 가장 중요한 임상적 의미는 혈전증 위험이 현저히 증가한다는 점으로, 피부 병변(주사 부위 홍반, 경결), 동맥/정맥 혈전증, 심지어 피부 괴사까지 동반할 수 있습니다. 정답이 2번인 이유는 환자의 증상이 heparin 투여 5일 후 발생한 혈소판 감소와 주사 부위 피부 변화가 HIT의 전형적인 임상 양상과 완전히 일치하기 때문입니다. HIT은 단순한 알레르기 반응이 아니라 혈전증 위험을 동반한 중증 약물 부작용으로, 즉시 heparin을 중단하고 혈전증 예방을 위해 비-heparin 항응고제(예: argatroban, fondaparinux)로 전환해야 합니다. 이 개념을 이해하는 것은 임상에서 heparin을 사용하는 모든 환자에서 HIT 발생 가능성을 주기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적시에 진단하여 치명적인 혈전증 합병증을 예방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55세 남성 환자가 대퇴 정맥 혈전증 진단 후 치료용량 heparin을 7일간 투여받았습니다. 혈소판 수치가 250,000/μL에서 110,000/μL로 감소했으며, heparin 주사 부위에 직경 5cm의 통증성 홍반과 경결이 관찰됩니다. 다음날 왼쪽 종아리에 통증과 부종이 새롭게 발생했습니다.
Heparin 유발 혈소판감소증 — Heparin 투여 후 발생하는 면역매개성 혈소판 감소 증후군으로 IgG 항체가 heparin-PF4 복합체에 결합하여 혈소판 활성화와 소모를 유발함
Heparin-PF4 복합체 — 혈소판 인자 4와 heparin 분자가 결합한 복합체로 HIT 발생 시 이 복합체에 대한 항체가 생성되어 혈소판 활성화를 촉발함
혈소판 인자 4(PF4) — 혈소판 α-과립에 존재하는 사이토카인으로 heparin과 강하게 결합하여 HIT 항체의 주요 표적 항원이 됨
HIT 항체 — Heparin-PF4 복합체에 대한 IgG 항체로 혈소판 FcγIIa 수용체를 통해 혈소판을 활성화시켜 혈소판 감소와 혈전증을 유발함
혈전성 합병증 — HIT에서 가장 심각한 합병증으로 정맥 혈전증(심부정맥혈전증, 폐색전증)이나 동맥 혈전증(뇌졸중, 심근경색)이 발생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