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 해설 원인 약물 이름을 고르는 데서 끝나지 않고 황달성 간손상의 즉시 처치를 결정합니다.
정답 근거 NIDDK LiverTox는 isoniazid를 전형적인 간세포형 DILI 원인으로 설명하며 황달 동반 사례에서 중증·치명적 경과가 가능함을 제시합니다.
선택지 분석 1. 황달과 현저한 ALT 상승에서 투약 지속은 위험합니다. 2. 의심 약물을 증량하면 간손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3. 즉시 중단하고 중증도와 간부전 위험을 평가해야 합니다. 4. ALP보다 ALT가 두드러진 간세포형이며 폐쇄 증거가 없습니다. 5. 증상과 빌리루빈 상승이 있어 단순 무증상 효소 상승이 아닙니다.
근거 자료
1NIDDK LiverTox: Amoxicillin-Clavulanate
2NIDDK LiverTox: Isoniazid
3NIDDK LiverTox: Clinical Course and Diagnosis of Drug-Induced Liver Disease
임상 사례 분석 (Case Study)환자 증례: 45세 여성이 새로운 항경련제 복용 2주 후 피로감과 황달로 내원했습니다. 혈청 검사에서 ALT 450 U/L, AST 380 U/L, ALP는 정상 범위입니다.
진단적 접근: 가장 먼저 할 일은 약물 병력 철저한 청취 및 중단입니다. 혈청 바이러스 간염 표지자 검사, 자가면역 항체 검사 등을 시행하여 다른 원인을 배제합니다. 심한 경우 간 생검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치료 계획: 1차 치료는 유발 약물의 즉각적 중단입니다. 아세트아미노펜 중독의 경우 N-아세틸시스테인(N-acetylcysteine, NAC)이 특이적 해독제입니다. 간부전으로 진행 시 간이식 평가가 필요합니다.
주의사항: 약물 유발 간손상은 재투여 시 더 심각하고 빠르게 재발할 수 있어 절대 재투여해서는 안 됩니다. Hy's Law(ALT/AST > 3x 상한치 + 총 빌리루빈 > 2x 상한치)에 해당하면 심각한 간손상 위험이 높음을 의미합니다.
약물 유발 간손상 (Drug-Induced Liver Injury, DILI) — 약물이나 그 대사산물에 의해 발생하는 간손상. 간세포형, 담즙정체형, 혼합형으로 분류되며, 기전은 다양함.
미토콘드리아 기능 장애 (Mitochondrial Dysfunction) — 발린산 등 특정 약물이 미토콘드리아 베타 산화 및 호흡 사슬을 억제하여 미세공포성 지방 변성(Microvesicular Steatosis)을 유발하는 기전.
면역매개성 손상 (Immune-Mediated Injury) — 약물-단백질 복합체가 신항원 역할을 하여 면역 체계를 활성화시켜 간세포를 공격하는 기전. 할로탄, 이소니아지드 등에서 나타남.
반응성 대사산물 (Reactive Metabolite) — 주로 CYP450 효소에 의해 생성된, 전자 친화성이 높은 불안정한 약물 대사산물. 간세포 구성 성분과 공유 결합하여 직접 독성을 나타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