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문제는 항정신병 약물(Antipsychotics)의 가장 무서운 합병증 중 하나를 다루고 있어요. 마치 약물 부작용의 '최종 보스' 같은 존재죠. 바로 신경이완제 악성 증후군(Neuroleptic Malignant Syndrome, NMS)입니다. 문제에서 제시된 증상들을 하나씩 뜯어볼까요? 고열(39.8℃), 근육 강직, 의식 변화, 빈맥(Tachycardia), 그리고 CPK(Creatine Phosphokinase) 수치 급상승. 이 다섯 가지가 모이면 NMS를 강력히 의심해야 하는 '황금 조합'이에요.
NMS가 왜 발생할까요? 간단히 말해, 뇌의 도파민(Dopamine) 신호를 차단하는 항정신병 약물이, 체온 조정과 근육 운동을 담당하는 부위(시상하부, 선조체)의 도파민까지 과도하게 차단해버리면서 생기는 '전체 시스템 마비' 상태라고 생각하면 돼요. 도파민이 부족해지면 체온이 오르고(고열), 근육이 뻣뻣해지고(근육 강직), 그로 인해 근육 세포가 파괴되어(횡문근융해증, Rhabdomyolysis) 혈액에 CPK가 쏟아져 나오는 거죠. 의식 변화와 자율신경계 불안정(빈맥, 혈압 변동 등)도 따라옵니다.
정답이 2번 "신경이완제 악성 증후군(NMS) - 즉시 투약 중단 및 수액 요법"인 이유는 명확해요. NMS는 진정한 응급 상황입니다. 사망률이 10% 이상에 달할 수 있어요. 따라서 가장 첫 번째이자 가장 중요한 처치는 원인 약물의 즉각적인 중단입니다. 그리고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수액 요법(Fluid Therapy)이에요. 고열과 근육 파괴로 인해 환자는 심한 탈수(Dehydration)와 전해질 불균형(Electrolyte Imbalance), 그리고 파괴된 근육에서 나온 미오글로빈(Myoglobin)이 신장을 막아 급성 신손상(Acute Kidney Injury)을 일으킬 위험이 큽니다. 풍부한 수액 공급은 체온 조절을 돕고, 신장을 통해 독소를 빼내며, 전해질을 보충하는 핵심 치료입니다. 추가적으로 강력한 해열제, 근육이완제, 경우에 따라 도파민 작용제(브로모크립틴)나 근육이완제(단트롤렌)를 사용하기도 해요.
이제 재미있는 암기법을 알려드릴게요!
1. "NMS는 HOT RIGID": 이게 다예요! H(High fever, 고열), O(???), T(Tachycardia, 빈맥) / R(Rigidity, 강직), I(Increased CPK, CPK 상승), G(???), I(Instability of vital signs, 활력징후 불안정), D(Delirium, 섬망/의식변화). '뜨겁고(HOT) 뻣뻣한(RIGID)' 상태라고 외우세요.
2. "도파민이 떨어지면, 열기 올라가고 근육 딱딱": NMS의 핵심 병리를 초간단 요약한 말장난이에요. 도파민 차단 -> 시상하부(체온조절)와 선조체(운동조절) 기능 이상 -> 고열과 근육강직.
자주 출제되는 함정은 다른 부작용과의 혼동입니다. 특히 지연성 운동장애(Tardive Dyskinesia)는 만성적으로 나타나는 불수의적 운동(입맛 다시기 등)이 특징이고, 급성 근긴장이상증(Acute Dystonia)은 주로 약물 시작 초기에 목이 돌아가는 등 국소적인 근육 경련이 나타납니다. 둘 다 고열이나 전신적 강직, CPK 상승 같은 전신적 징후는 동반하지 않아요. 문제에 고열과 CPK 상승이 나왔을 때는 반드시 NMS를 먼저 생각하세요!
임상에서 NMS를 마주친다면, 간호사는 즉시 의사에게 보고하고 약물 중단을 확인한 후, 활력징후(특히 체온과 맥박)를 빈번히 모니터링하며, 수액 주입 속도를 관리하고, 신기능을 평가하기 위해 소변량과 색깔(미오글로빈뇨로 인해 콜라색 소변 가능)을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합니다. 이 한 문제가 실제로 생명을 구하는 중요한 지식이 될 수 있다는 점, 꼭 기억하세요!
[환자 시나리오]• 기본 정보: 김철수 씨, 28세, 남성, 회사원. 정신분열병(Schizophrenia) 진단 하에 할로페리돌(Haloperidol) 주사제를 2주 전부터 투여받고 있습니다.• 주 호소 및 현병력: 오늘 아침부터 이유를 알 수 없는 심한 오한과 전신 무력감을 호소하다가, 점심 시간 무렵부터 말이 어눌해지고 주변 상황을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며, 몸이 뻣뻣하게 굳어 움직이기 어려워 병실에 누워만 있습니다. 간호사가 체온을 측정하자 39.8℃의 고열이 확인되었습니다.• 과거력/사회력: 3년 전 정신분열병 진단 후 약물 치료 중. 최근 할로페리돌 용량이 증가된 상태입니다. 흡연력 없음, 음주는 사회적 음주 수준.• 활력징후: 혈압 150/90 mmHg, 맥박 120회/분(빈맥), 체온 39.8℃, 호흡 24회/분, SpO2 96% (실내 공기).• 신체검진 소견: 의식은 혼미(Stupor) 상태로, 자극에 반응이 둔합니다. 사지를 움직이려 하면 저항이 느껴지고, '납관절'과 같은 전신적 근육 강직이 관찰됩니다. 피부는 땀으로 많이 젖어 있고, 안색은 창백합니다.• 검사 결과: 긴급 혈액 검사에서 CPK(Creatine Phosphokinase) 수치가 5,000 U/L (정상 범위 대비 현저히 높음)로 급격히 상승해 있습니다. 혈액 내 백혈구 수치도 약간 상승되어 있습니다.• 의심 진단명: 신경이완제 악성 증후군(Neuroleptic Malignant Syndrome, NMS)이 가장 강력하게 의심됩니다.• 간호 중재 및 치료 방향: 1) 즉시 할로페리돌 투약 중단. 2) 활력징후, 특히 체온과 심박수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3) 수액 요법 시작 (정맥로 확보 후 신장 관류 유지 및 탈수 교정 목적). 4) 체온 조절을 위한 냉찜질, 냉포, 해열제 투여. 5) 호흡기계 합병증 예방을 위한 체위 변경 및 호흡 상태 관찰. 6) 경련 예방 및 관리 준비. 7) 의사와 상의하여 도파민 작용제(브로모크립틴) 또는 근육이완제(단트롤렌) 투여 고려.• 환자 교육 내용: (급성기 후 또는 가족 대상) NMS의 증상(고열, 뻣뻣함, 의식 변화)을 인지하고 즉시 의료진에게 알릴 것의 중요성을 설명합니다. 향후 항정신병 약물 재투여 시 매우 주의해야 하며, 다른 종류의 약물로 변경될 수 있음을 설명합니다.
신경이완제 악성 증후군 (Neuroleptic Malignant Syndrome, NMS) — 항정신병 약물(신경이완제)의 사용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드물지만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중증 부작용입니다. 주요 증상은 고열, 근육 강직, 자율신경계 기능 이상(빈맥, 혈압 변동, 발한), 의식 변화 및 CPK(Creatine Phosphokinase) 수치 상승입니다. 도파민 수용체 차단이 주요 병인으로 생각되며, 즉각적인 약물 중단과 지지적 치료(수액 공급, 체온 조절 등)가 필수적입니다.
CPK (Creatine Phosphokinase, 크레아틴인산효소) — 근육 세포 내에 존재하는 효소로, 근육 수축에 필요한 에너지 대사에 관여합니다. 근육 세포가 손상되거나 파괴될 때(예: 횡문근융해증, 심근경색, 심한 운동 후) 혈액으로 유출되어 그 수치가 상승합니다. NMS에서는 심한 근육 강직과 파괴로 인해 CPK 수치가 현저히 증가하는 것이 중요한 진단적 단서가 됩니다.
항정신병 약물 (Antipsychotics) — 정신분열병, 조증, 망상 장애 등 정신질환의 증상(망상, 환청, 흥분 등)을 치료하는 데 사용되는 약물군입니다. 전형적(1세대)과 비전형적(2세대)으로 구분되며, 뇌의 도파민 수용체(주로 D2)를 차단함으로써 작용합니다. 다양한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며, NMS는 그중에서도 가장 심각한 부작용에 속합니다.
횡문근융해증 (Rhabdomyolysis) — 골격근(횡문근) 세포가 급격히 파괴되어 그 내용물(미오글로빈, CPK, 칼륨 등)이 혈액으로 유출되는 상태입니다. NMS, 심한 외상, 과도한 운동, 약물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혈중 미오글로빈이 신장 세뇨관을 막아 급성 신손상을 일으킬 수 있어 위험합니다. NMS에서 CPK 상승은 이와 관련이 있습니다.
지연성 운동장애 (Tardive Dyskinesia, TD) — 항정신병 약물을 장기간(보통 수개월 이상) 복용한 후 나타날 수 있는 만성적, 지속적인 운동 장애입니다. 주로 얼굴, 입, 혀, 사지의 불수의적이고 리듬 있는 움직임(입맛 다시기, 혀 내밀기, 빠는 동작 등)이 특징입니다. NMS와 달리 급성 증상이나 전신적 징후 없이 서서히 발생하며, 치료가 어렵고 증상이 영구적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