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 시나리오]
•
기본 정보: 김OO, 58세, 여성, 전업주부. 5년 전 자가면역질환인 전신성 홍반성 루푸스(Systemic Lupus Erythematosus, SLE) 진단을 받고, 면역억제제와 함께 프레드니솔론(Prednisolone) 10mg을 매일 복용 중이었습니다.
•
주 호소 및 현병력: 약 3일 전부터 이유 없는 심한 피로감, 식욕부진, 구역질이 있었습니다. 오늘 아침부터 지속적인 구토와 복부 경련성 통증이 발생했으며, 일어나려다 어지러움을 호소하여 가족이 응급실로 데려왔습니다. 문진 결과, 환자는 "몸이 붓고 얼굴이 달아올라서(쿠싱 증후군 증상) 약이 문제인 것 같아서 1주일 전부터 스스로 약을 끊었다"고 말했습니다.
•
과거력: SLE 5년차. 부신 절제술(Adrenalectomy) 병력은 없습니다.
•
활력징후: 체온 36.8°C, 혈압 88/52 mmHg (저혈압), 맥박 118회/분 (빈맥), 호흡 24회/분, SpO2 98% (실내 공기).
•
신체검진 소견: 피부는 건조하고 탄력이 감소된 상태(탈수 소견)입니다. 점막이 건조하며, 정신 상태는 혼돈(Confusion)되어 있고 시간, 장소에 대한 지남력이 떨어져 있습니다.
•
검사 결과: 혈액검사에서 저혈당(Hypoglycemia) (혈당 60 mg/dL), 저나트륨혈(Hyponatremia) (Na 128 mEq/L), 고칼륨혈(Hyperkalemia) (K 5.8 mEq/L)이 확인되었습니다. 코르티솔(Cortisol) 수치는 극도로 낮음.
•
의심 진단명: 장기간 스테로이드 사용 후 갑작스런 중단으로 인한 급성 부신기능부전(Acute Adrenal Insufficiency), 즉 에디슨 위기(Addisonian Crisis).
•
간호 중재 및 치료 방향: 가장 시급한 것은 수액 공급과 정맥 내 고용량 하이드로코르티손(Hydrocortisone) 투여입니다. 저혈압과 쇼크를 교정하고, 전해질 불균형(저나트륨, 고칼륨)을 정정해야 합니다. 혈당 모니터링을 통해 저혈당을 관리합니다. 환자의 활력징후, 의식 상태, 전해질 수치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합니다.
•
환자 교육 내용: 환자와 보호자에게 스테로이드 약물을 절대 임의로 중단하거나 용량을 변경해서는 안 된다는 점을 강조하여 교육합니다. 약을 서서히 줄이는 테이퍼링(Tapering)의 중요성을 설명합니다. 스트레스, 감염, 수술 시에는 의사와 상의하여 용량 조절이 필요할 수 있음을 알립니다. "스테로이드 복용 중"임을 알리는 메디컬 알러지 브레이슬릿(Medical Alert Bracelet)을 착용하도록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