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세 남성이 주요우울장애로 paroxetine 40mg을 6개월간 복용 후 증상이 완전히 호전되었다. 환자는 "이제 약을 끊고 싶습니다"라며 내원했다. 다음 날부터 약을 복용하지 않았고, 3일 후 "어지럽고, 구역질이 나며, 전기 쏘는 느낌이 듭니다"라고 호소했다. 위 환자에게 발생한 증상의 원인은?
1우울증 재발
2SSRI 중단 증후군✓ 정답
3세로토닌 증후군
4전정기관 질환
5뇌졸중
해설
SSRI 특히 반감기가 짧은 paroxetine의 급작스러운 중단 시 어지럼증, 오심, electric shock 감각 등의 중단 증후군이 발생한다.
Case Analysis
36세 남성 환자가 주요우울장애(Major Depressive Disorder)로 파록세틴(paroxetine)을 6개월간 복용 후 갑자기 약을 중단했습니다. 중단 3일 후 나타난 증상은 어지러움(dizziness), 구역질(nausea), 그리고 특징적인 "전기 쏘는 느낌(electric shock sensation)"입니다. 이는 급격한 SSRI(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 중단 후 나타나는 신경적 적응 증상과 정확히 일치합니다. 파록세틴은 반감기가 짧고, 항콜린성 효과가 비교적 강한 SSRI로, 갑작스러운 중단 시 SSRI 중단 증후군(SSRI discontinuation syndrome)이 특히 잘 발생합니다. 우울증 재발은 보통 중단 후 수주가 지나서 나타나며, 전형적으로 기분 저하, 무기력 등 정서 증상이 주를 이룹니다. 세로토닌 증후군(Serotonin syndrome)은 주로 용량을 급격히 증가시키거나 다른 세로토닌성 약물과 병용 시 발생하며, 고열, 근육 강직, 자율신경계 불안정 등이 특징입니다. 환자의 증상은 중단 직후 발생한 신체적 증상에 집중되어 있어 SSRI 중단 증후군이 가장 타당한 진단입니다.
Management
1. 치료의 핵심은 증상이 사라질 때까지 원래 용량의 SSRI를 재투약하는 것입니다. 본 증례에서는 파록세틴 40mg을 다시 시작합니다.
2. 이후에는 점진적 감량(Tapering)을 시행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4-6주에 걸쳐 서서히 용량을 줄입니다. 반감기가 긴 플루옥세틴(fluoxetine)으로 전환한 후 중단하는 방법도 고려할 수 있습니다.
3. 환자 교육: SSRI는 갑자기 끊지 말고, 반드시 의사와 상의하여 서서히 줄여야 한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중단 증후군의 증상과 그 일시적 성질을 설명하여 불안을 완화시킵니다.
Critical WarningSSRI를 환자 요구에 따라 즉시 중단시키는 것은 절대 금기입니다. 특히 파록세틴, 베날팍신(venlafaxine)처럼 반감기가 짧은 약물에서 중단 증후군 발생 위험이 큽니다. 이를 우울증의 "악화"로 오인하여 용량을 더 높이거나 다른 약물을 추가하는 실수를 범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SSRI 중단 증후군 —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SSRI)의 갑작스러운 중단 후 나타나는 일련의 증상군. 반감기가 짧은 파록세틴(paroxetine), 베날팍신(venlafaxine)에서 흔하며, 어지러움, 구역질, 불안, 감각 이상(특히 "뇌 전기 쇼크(brain zaps)"라 불리는 증상)이 특징입니다.
파록세틴 — 반감기가 짧은 SSRI로, 항우울 및 항불안 효과가 있습니다. 비교적 강한 항콜린성 부작용과 가장 흔히 SSRI 중단 증후군을 유발하는 약물 중 하나로 알려져 있어, 중단 시 반드시 서서히 감량해야 합니다.
점진적 감량 — 약물 치료를 중단할 때, 금단 증상이나 질환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용량을 서서히 줄이는 방법. 정신과 약물, 스테로이드, 베타 차단제 등에서 중요하게 적용됩니다.
전기 쏘는 느낌 (Electric shock sensation) — SSRI 중단 증후군의 매우 특징적인 증상으로, 머리나 몸통을 따라 순간적인 전기 충격 같은 감각이 나타납니다. 종종 안구 운동과 연관되어 발생합니다.
세로토닌 증후군 —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응급 상황으로, 과도한 세로토닌 활성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고열, 근육 강직(특히 하지), 정신 상태 변화, 자율신경계 불안정(빈맥, 혈압 변동)이 주요 증상입니다. 약물 중단이 아닌, 용량 증가 또는 약물 상호작용 시 발생 위험이 높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