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발성 경화증(MS) 환자에게 처방되는 스테로이드 약물 치료(급성 악화기)나 근이완제 장기 복용으로 인해 흔… | 마이메르시 MyMerci
풀어 본 사람 84%가 틀린 문제도전 ›
다발성 경화증·ALS 작업치료

다발성 경화증(MS) 환자에게 처방되는 스테로이드 약물 치료(급성 악화기)나 근이완제 장기 복용으로 인해 흔히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으로, OT가 일상생활 훈련 시 낙상에 각별히 주의해야 하는 원인이 되는 것은?

해설
MS 환자가 급성기 발작 조절을 위해 고용량 스테로이드를 장기 투여받을 경우, 골밀도가 급감하는 골다공증이 흔히 발생합니다. 이로 인해 가벼운 낙상이나 충격에도 병리적 골절 위험이 크게 증가하므로, OT는 일상생활 훈련 시 낙상 예방에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보기1(청력 상실)은 스테로이드 부작용으로 드물며, 낙상과 직접적 관련이 적습니다. 보기3(극심한 식욕 부진과 체중 급감)은 스테로이드 부작용이 아니라 오히려 식욕 증가가 일반적입니다. 보기4(다모증)는 스테로이드 부작용일 수 있지만, 낙상 위험과 직접적 연관성이 낮습니다. 보기5(폐섬유화증)는 스테로이드 부작용이 아니며, 다른 약물(예: 일부 항암제)과 관련될 수 있습니다.
같은 주제 다음 문제다발성 경화증(MS) 환자가 흔히 겪는 인지 저하 중, '미래의 특정 시간에 해야 할 일'을 잊어버리는 '미래 계획 기억(Prospective memory)' 저…이 문제가 수록된 문제집[2026 국시대비] 실전 문제로 끝내는 신경계작업치료학 문제은행12,900원
신경계작업치료학 496 문제 · 로그인 없이 바로 볼 수 있어요

마이메르시로 국가고시 완벽 대비

기출문제와 상세 해설을 무료로. 내 약점을 분석하고 진도를 관리하며 더 똑똑하게 공부하세요.

무료로 시작하기

학습 참고용입니다. 실제 임상은 최신 지침과 소속 기관 프로토콜을 따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