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문제가 더 있어요도전 ›
Medication Administration
심부전이 있는 노인 대상자에게 digoxin 투여가 예정되어 있다. 심첨맥박은 54회/분으로 불규칙하고, 대상자는 오심과 노란 빛 고리가 보인다고 말한다. 간호사가 취해야 할 조치는 무엇인가?
-
1
digoxin을 투여하고 30분 후 맥박을 다시 확인한다.
-
2
digoxin을 보류하고 의료진에게 알린다.
✓ 정답
-
3
오심을 줄이기 위해 음식과 함께 digoxin을 투여한다.
-
4
요골맥박만 확인한 뒤 digoxin을 투여한다.
해설
심첨맥박이 60회/분 미만이고 불규칙하며, 오심과 노란 빛 고리가 나타나는 것은 digoxin 독성을 시사한다. 간호사는 약물을 보류하고 의료진에게 알려야 한다. 약물을 투여하거나 요골맥박만 확인하면 서맥과 독성이 악화될 수 있다.
같은 주제 다음 문제Before giving a scheduled dose of digoxin, the nurse obtains an apical pulse of 54/min in …
임상 판단
고위험 심장 약물 투여 전 투여 기준과 독성 단서를 함께 판단한다.
기억 포인트
Digoxin: 심첨맥박 1분, 낮으면 보류, halo와 오심 확인.
실무 가이드Open RN 약리 지침은 digoxin 전 심첨맥박을 1분간 사정하고, 독성 징후로 서맥, 오심, 시각 halo, 부정맥을 제시한다.
주의투여 시간이 되었다는 이유만으로 digoxin을 주지 않는다.
- Digoxin — 일부 심부전 또는 심방세동 대상자에게 쓰이는 강심배당체로, 독성 시 서맥, 오심, halo, 부정맥이 나타날 수 있다.
- 심첨맥박 — 심장 apex에서 청진하는 심박수로, digoxin 같은 약물 전 1분간 측정한다.
- 서맥 — 성인에서 흔히 60회/분 미만의 심박수로, 심박수 저하 약물 전 사정이 필요하다.
마이메르시로 NCLEX-RN 완벽 대비
상세 해설이 달린 NCLEX 유형 문제 수천 개를 내 언어로. 진도를 관리하며 더 똑똑하게 공부하세요.
무료로 시작하기
학습 참고용입니다. 실제 임상은 최신 지침과 소속 기관 프로토콜을 따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