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Merci › NCLEX-RN 문제 › Medication Administration
이런 문제가 더 있어요 도전 ›
Medication Administration
갈란타민을 복용 중인 대상자가 다량의 침 분비, 구토, 설사, 근력 약화, 심박수 42회/분, 얕은 호흡을 보이며 응급실로 내원하였다. 간호사가 예상해야 할 조치는 무엇인가?
1
근력 약화와 호흡 노력을 개선하기 위해 갈란타민을 한 번 더 투여한다.
2
갈란타민을 중단하고, 환기를 보조하며, 콜린성 독성에 대비하여 처방된 아트로핀을 준비한다.
✓ 정답
3
분비물과 서맥이 아편유사제 독성을 나타내므로 날록손을 투여한다.
4
경구 수분 섭취를 권장하고 위장관 증상이 해소된 후 재평가한다.
해설
갈란타민 치료 중 심한 침 분비, 구토, 설사, 서맥, 근력 약화, 호흡 억제는 콜린성 독성을 나타낸다. 간호사는 갈란타민을 중단하고, 기도와 환기를 보조하며, 응급 치료팀이나 독극물 센터에 알리고, 처방된 3차 항콜린제인 아트로핀을 준비해야 한다. 추가 갈란타민 투여는 위기를 악화시킬 수 있으며, 날록손은 콜린성 과잉을 해독하지 못하고, 호흡 부전이 있는 경우 경구 수분 섭취는 안전하지 않다.
같은 주제 다음 문제 Before giving a scheduled dose of digoxin, the nurse obtains an apical pulse of 54/min in … 이 문제가 수록된 문제집 [전통+신유형] NCLEX LEVEL UP 패키지 79,000원
임상 추론 갈란타민은 아세틸콜린에스터레이스를 억제한다. 과다 노출은 무스카린성 및 니코틴성 수용체를 과도하게 자극하여 분비물, 위장관 과활동, 서맥, 근력 약화, 호흡 부전을 유발할 수 있다.의사 결정 규칙 의심되는 갈란타민 과다복용은 콜린성 응급 상황으로 치료한다: 노출 중단, 환기 보조, 독극물 관리 지침 확보, 처방된 반응 기반 계획에 따라 아트로핀 투여.
시나리오 75세 남성 galantamine 16 mg/일 ; 어제 딸이 실수로 용량을 두 배로 줌. 침흘림·HR 42·동공축소·복통·설사·발한.
콜린성 위기 — 분비물, 구토, 설사, 서맥, 쇠약, 저혈압, 호흡 억제를 유발하는 심각한 아세틸콜린 과잉 상태.아트로핀 — 갈란타민 과다복용의 무스카린성 증상에 대한 해독제로 사용될 수 있는 3차 항콜린제.DUMBELS — Diarrhea·Urination·Miosis·Bronchospasm/Bradycardia·Emesis·Lacrimation·Salivation/Sweating 기억어.
같은 주제 문제
마이메르시로 NCLEX-RN 완벽 대비
상세 해설이 달린 NCLEX 유형 문제 수천 개를 내 언어로. 진도를 관리하며 더 똑똑하게 공부하세요.
무료로 시작하기
학습 참고용입니다. 실제 임상은 최신 지침과 소속 기관 프로토콜을 따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