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례의 대상자에게 간호사가 가장 먼저 시행할 중재로 옳은 것은?

> source: MyMerci (mymerci.kr)  
> url: https://mymerci.kr/pages/nclex_q.php?qn_id=668220  
> language: ko  
> subject: 과목별 모의고사 | 정신건강간호학

## 문제

사례의 대상자에게 간호사가 가장 먼저 시행할 중재로 옳은 것은?

## 보기

1. 호흡과 삼킴 상태를 확인하며 곁에서 관찰하고 즉시 의사에게 알린다 **✔ 정답**
2. 뒤틀린 근육을 풀어 주기 위해 환자의 목을 손으로 바로 돌려 고정한다
3. 불안 때문에 나타난 증상으로 보고 조용한 방에서 쉬며 안정하도록 한다
4. 다음 투약 시간까지 기다렸다가 증상이 계속되면 의사에게 알리도록 한다
5. 신경이완제 악성 증후군으로 보고 몸을 냉각시키며 수액 공급을 시작한다

**정답: 1**

## 해설

급성 근긴장이상은 투약 초기에 목과 눈의 근육이 뒤틀리는 반응이며, 후두 근육까지 침범하면 호흡과 삼킴이 위험해질 수 있다. 말하기와 삼키기 곤란이 있으므로 호흡 상태를 확인하며 곁에서 관찰하고 즉시 의사에게 알린다.

## 심화 해설

이 문항은 투약 초기에 목이 뒤틀린 대상자에게 간호사가 가장 먼저 시행할 중재를 묻고 있습니다. 환자는 할로페리돌 근육주사를 맞고 두 시간쯤 지나 목이 한쪽으로 뒤틀리고 눈이 위로 돌아갔으며, 목이 조이는 것 같고 말하기와 삼키기가 어렵다고 합니다. 급성 근긴장이상(acute dystonia)이 후두 근육까지 침범하면 기도가 위험해질 수 있으므로, 호흡과 삼킴 상태를 확인하며 곁에서 관찰하고 즉시 의사에게 알리는 것이 정답입니다.
항정신병약물은 도파민을 차단하여 증상을 줄이지만 추체외로증상(extrapyramidal symptoms)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급성 근긴장이상은 투약 후 수 시간에서 며칠 사이에 나타나며, 특히 효과가 강한 정형 항정신병약물을 주사로 맞은 젊은 남성에게 흔합니다. 목, 턱, 눈, 몸통의 근육이 불수의적으로 수축하여 뒤틀리고 통증과 공포가 큽니다. 인두와 후두 근육이 침범되면 말하기와 삼키기가 어려워지고 드물게 호흡곤란이 생겨 응급 상황이 됩니다. 치료는 의사의 처방에 따른 항콜린제(anticholinergic) 투여이며, 간호사는 처방이 나올 때까지 환자를 안심시키며 기도와 호흡을 관찰합니다.
다른 반응과 구별해야 합니다. 뒤틀린 근육을 억지로 돌리면 통증과 손상이 생기고 근육 수축은 약물로 풀어야 합니다. 불안으로 보고 쉬게 하거나 다음 투약까지 기다리면 부작용을 놓쳐 기도 위험이 커집니다. 신경이완제 악성 증후군(neuroleptic malignant syndrome)은 고열, 전신의 근육 강직, 의식 변화, 자율신경 불안정이 함께 나타나는 응급으로, 이 사례처럼 체온과 의식이 정상이고 목과 눈 주위에 국한된 경우와 다릅니다. 투약 초기의 안절부절못함인 정좌불능증이나 장기 복용 후 입 주변의 움직임인 지연성 운동장애와도 시기와 양상이 다릅니다.
임상에서는 항정신병약물을 시작하거나 주사를 투여한 뒤 첫 며칠 동안 근육의 뒤틀림과 삼키기 곤란이 없는지 관찰하시기 바랍니다. 대상자에게 이런 증상이 생길 수 있고 치료할 수 있다는 점을 미리 설명하여 증상이 나타나면 바로 알리도록 교육하면 공포를 줄일 수 있습니다. 증상이 생기면 곁에 머물며 안심시키고, 항콜린제를 투여한 뒤에는 증상이 풀리는지 확인하며 입마름, 변비, 배뇨 곤란 같은 항콜린성 부작용도 살피시기 바랍니다. 이후 약물 조정이 필요한지 의사와 의논하시기 바랍니다.

## 임상 시나리오

투약 후 목이 뒤틀린 환자삼키기와 말하기가 어려워진 투약 초기
29세 남성이 조현병으로 입원하여 할로페리돌 근육주사를 맞은 지 두 시간쯤 지났을 때 갑자기 목이 오른쪽으로 뒤틀리고 눈이 위로 돌아갔다며 간호사를 찾았습니다. 환자는 몹시 겁이 난다며 손으로 목을 감싸쥐었습니다. 이 약은 오늘 오전에 처음 투여한 것입니다.

환자는 목이 조이는 것 같고 말하기가 힘들다고 했으며 입을 다물지 못해 침이 흘렀습니다. 체온은 평소와 비슷하고 의식은 명료하며 근육 강직은 목과 눈 주위에 국한되어 있습니다. 환자는 이전에 비슷한 증상을 겪은 적이 없습니다.

## 핵심 개념

- **급성 근긴장이상** — 투약 초기에 목, 눈, 턱 근육이 불수의적으로 수축하여 뒤틀리는 추체외로 증상이다.
- **추체외로증상** — 도파민 차단으로 생기는 근긴장이상, 파킨슨증, 정좌불능증 등의 운동 부작용이다.
- **항콜린제** — 추체외로증상을 완화하는 약물로 급성 근긴장이상과 파킨슨증에 쓴다.
- **신경이완제 악성 증후군** — 고열, 근육 강직, 의식 변화가 나타나는 항정신병약물의 응급 부작용이다.

## 같은 주제 문제

- [사례의 간호사가 환자에게 한 말을 비치료적이라 보는 이유로 옳은 것은?](https://mymerci.kr/pages/nclex_q.php?qn_id=668213)
- [사례의 직원이 상사에게 느낀 분노를 조각 작품 만들기로 풀어내는 방어기제는?](https://mymerci.kr/pages/nclex_q.php?qn_id=668214)
- [자책하는 A와 선배를 닮아 가는 B가 각각 사용한 방어기제는?](https://mymerci.kr/pages/nclex_q.php?qn_id=668215)
- [사례의 두 대상자에게 적용한 행동치료 기법을 옳게 짝지은 것은?](https://mymerci.kr/pages/nclex_q.php?qn_id=668216)
- [사례에서 큰 소리로 부르는 행동을 줄이려고 치료팀이 적용한 기법은?](https://mymerci.kr/pages/nclex_q.php?qn_id=668217)
- [페플라우의 방향 설정 단계에 있는 사례의 대상자에게 간호사가 할 활동은?](https://mymerci.kr/pages/nclex_q.php?qn_id=668218)
- [성숙위기를 겪을 가능성이 있는 대상자에게 위기 전에 간호사가 할 안내로 옳은 것은?](https://mymerci.kr/pages/nclex_q.php?qn_id=668219)
- [퇴원을 앞둔 사례의 대상자에게 재발 예방을 위해 교육할 내용으로 옳은 것은?](https://mymerci.kr/pages/nclex_q.php?qn_id=668221)

---

More free questions: [기출·모의문제](https://mymerci.kr/)

_학습 참고용입니다. 실제 임상은 최신 지침과 소속 기관 프로토콜을 따르세요._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