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리튬 복용 중 의식이 흐려지고 구토하는 환자에게 간호사가 가장 먼저 시행할 행동은?

> source: MyMerci (mymerci.kr)  
> url: https://mymerci.kr/pages/nclex_q.php?qn_id=667982  
> language: ko  
> subject: 과목별 모의고사 | 정신건강간호학

## 문제

리튬 복용 중 의식이 흐려지고 구토하는 환자에게 간호사가 가장 먼저 시행할 행동은?

## 보기

1. 다음 정규 투약 시간에 리튬 용량을 줄여 투여하도록 의사에게 제안한다
2. 환자를 옆으로 눕혀 기도를 확보하고 곧바로 의사와 응급 의료팀에 알린다 **✔ 정답**
3. 정신건강의학과 회진 시간까지 기다렸다가 이상 증상을 한꺼번에 보고한다
4. 의식이 흐린 환자에게 이온음료를 조금씩 마시게 하여 탈수를 교정한다
5. 혈중 리튬 농도 결과가 나올 때까지 한 시간 간격으로 활력징후만 확인한다

**정답: 2**

## 해설

리튬 독성이 중증으로 진행하면 의식 저하, 구토, 거친 진전, 운동실조, 안진이 나타난다. 의식이 떨어진 환자는 구토물을 흡인할 수 있어 기도 확보가 먼저이며, 동시에 의사와 응급 의료팀에 알려 투약 중단, 수액, 혈액투석 여부를 정하게 한다. 경구 수분 보충이나 결과 대기는 위험을 키운다.

## 심화 해설

이 문항은 리튬(lithium)을 복용하던 환자가 설사 끝에 의식이 흐려지고 구토까지 하는 장면에서 간호사가 가장 먼저 할 행동을 묻습니다. 정답은 환자를 옆으로 눕혀 기도를 확보하고 곧바로 의사와 응급 의료팀에 알리는 것입니다.
리튬은 치료역(therapeutic window)이 좁아, 설사나 구토로 몸의 수분과 나트륨이 줄면 신장이 나트륨과 함께 리튬을 더 많이 붙잡아 혈중 농도가 올라갑니다. 독성은 단계적으로 진행합니다. 구역, 구토, 묽은 변, 미세한 손 떨림은 초기 징후이고, 거친 손 떨림, 말 어눌함, 걸음 불안정 같은 운동실조(ataxia), 눈동자가 떨리는 안진(nystagmus), 졸림과 의식 저하는 중증 독성을 뜻합니다. 이 환자는 사흘간의 설사 뒤 비틀거림, 어눌한 말, 거친 떨림, 안진, 졸림이 모두 있으므로 중증 독성으로 판단합니다.
이때 간호의 순서는 기도, 호흡, 순환이라는 응급 원칙을 따릅니다. 의식이 떨어진 환자가 구토하면 토물이 기도로 들어가는 흡인(aspiration)이 생길 수 있어 먼저 옆으로 눕혀 기도를 확보합니다. 동시에 의사와 응급 의료팀에 알려 리튬 투약 중단, 수액과 전해질 교정을 지시받고, 농도가 매우 높거나 신장 기능이 나쁘면 혈액투석(hemodialysis)을 검토하게 합니다.
나머지 설명은 위험을 키우는 행동입니다. 의식이 흐린 환자에게 이온음료를 마시게 하면 흡인 위험이 커집니다. 결과가 나올 때까지 활력징후만 보며 기다리거나 회진까지 미루면 그동안 의식이 더 나빠질 수 있습니다. 다음 투약 때 용량을 줄여 계속 주자는 제안은 독성이 의심되는 환자에게 약을 이어 가는 것이어서 맞지 않습니다. 학생들은 탈수가 원인이라는 생각에 수분 보충을 먼저 고르기 쉬우니, 의식 상태가 떨어지면 안전한 경로와 응급 대응이 먼저라는 점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현장에서는 리튬을 복용하는 환자가 설사, 구토, 심한 땀 흘림이 있을 때 스스로 약을 먹지 말고 병원에 연락하도록 미리 교육하는 것이 가장 좋은 예방입니다. 병동에서는 채혈 시각과 마지막 투약 시각, 증상이 시작된 시점을 정확히 기록해 의료진에게 전달하시기 바랍니다.

## 임상 시나리오

리튬 복용 중 의식 저하사흘간 설사 뒤 의식이 흐려진 환자
52세 여성이 양극성장애로 탄산리튬을 8년째 복용 중이다. 사흘 전부터 설사가 있어 식사와 물을 거의 먹지 못했고, 오늘 아침 병동 복도에서 비틀거리다 주저앉았다.

간호사가 부르면 눈을 뜨지만 곧 다시 졸고, 말이 어눌하고 양손이 거칠게 떨린다. 눈동자가 좌우로 떨리며 방금 구토를 하여 입 주위에 토물이 묻어 있다. 혈압 100/60mmHg, 맥박 112회/분, 산소포화도 96%이다.

혈중 리튬 농도 채혈은 막 의뢰하였고 결과는 아직 나오지 않았다. 환자는 침상 위에 비스듬히 기대어 있으며 곁에는 간호사 한 명뿐이다. 간호사는 위험 징후를 확인하고 행동의 순서를 정하려 한다.

## 핵심 개념

- **리튬 독성(lithium toxicity)** — 리튬 혈중 농도가 지나치게 높아 구토, 떨림, 의식 저하 등이 나타나는 응급 상태이다.
- **운동실조(ataxia)** — 근육 힘은 있어도 움직임의 조절이 안 되어 비틀거리고 걸음이 불안정한 상태이다.
- **안진(nystagmus)** — 눈동자가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좌우나 위아래로 떨리는 현상이다.
- **흡인(aspiration)** — 구토물이나 음식물이 기도로 들어가는 것으로 의식이 떨어진 환자에게 위험하다.
- **혈액투석(hemodialysis)** — 기계로 혈액 속의 독성 물질과 노폐물을 걸러 내는 치료로 심한 리튬 독성에서 검토한다.

## 같은 주제 문제

- [정신건강 면담을 시작할 때 개방적 질문을 먼저 사용하는 이유로 옳은 것은?](https://mymerci.kr/pages/nclex_q.php?qn_id=667968)
- [대상자의 말에 대한 간호사의 반응 중 감정 반영 기법에 해당하는 것은?](https://mymerci.kr/pages/nclex_q.php?qn_id=667969)
- [방어기제를 성숙도에 따라 나눌 때 미성숙한 방어기제에 속하는 것은?](https://mymerci.kr/pages/nclex_q.php?qn_id=667970)
- [사례에서 정신건강복지센터 간호사가 시행한 활동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https://mymerci.kr/pages/nclex_q.php?qn_id=667971)
- [방문 간호사가 사례의 대상자에게 가장 먼저 시행할 중재는?](https://mymerci.kr/pages/nclex_q.php?qn_id=667972)
- [사례에서 대상자의 진술 내용에 나타난 인지적 오류의 종류는?](https://mymerci.kr/pages/nclex_q.php?qn_id=667973)
- [사례의 대상자에게 직업 재활 계획을 세울 때 간호사가 따라야 할 원칙으로 옳은 것은?](https://mymerci.kr/pages/nclex_q.php?qn_id=667974)
- [발달 단계에 따른 성숙위기와 구별되는 상황위기의 특성으로 옳은 것은?](https://mymerci.kr/pages/nclex_q.php?qn_id=667975)

---

More free questions: [기출·모의문제](https://mymerci.kr/)

_학습 참고용입니다. 실제 임상은 최신 지침과 소속 기관 프로토콜을 따르세요._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