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니토인을 복용 중인 뇌전증 환자의 검사 결과이다. 다음 투약 전 간호사의 판단으로 옳은 것은?

> source: MyMerci (mymerci.kr)  
> url: https://mymerci.kr/pages/nclex_q.php?qn_id=665287  
> language: ko  
> subject: 과목별 모의고사 | 성인간호학

## 문제

페니토인을 복용 중인 뇌전증 환자의 검사 결과이다. 다음 투약 전 간호사의 판단으로 옳은 것은?

## 보기

1. 졸림은 발작 후 상태이므로 추가 보고 없이 침상안정만 시킨다
2. 농도가 안정적이므로 예정된 시간에 같은 용량을 투여한다
3. 치료 범위를 넘은 독성 소견이므로 투여를 보류하고 의사에게 알린다 **✔ 정답**
4. 농도가 낮아 발작 위험이 크므로 증량을 의사에게 요청한다
5. 눈 떨림은 약효가 충분하다는 신호이므로 같은 용량을 유지한다

**정답: 3**

## 해설

페니토인 치료 농도는 10~20 mcg/mL이며 이를 넘으면 안구진탕이 생기고 30 이상에서 운동실조와 졸림이 나타난다. 32 mcg/mL와 증상은 독성을 뜻하므로 다음 투약을 보류하고 의사에게 농도와 증상을 보고한다. 눈 떨림을 약효로 오해하지 않는다.

## 심화 해설

정답은 치료 범위를 넘은 독성 소견이므로 투약을 보류하고 의사에게 알리는 것입니다. 페니토인(phenytoin)은 뇌전증 발작을 막는 항경련제로, 치료 농도 범위가 좁고 용량이 늘면 혈중농도가 비례해서 오르지 않고 급격히 높아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 환자는 최근 용량을 올렸고 혈중농도 32 mcg/mL로 치료 농도 10~20 mcg/mL를 크게 넘었으며 증상도 함께 나타났습니다.
핵심 개념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혈중농도가 20을 넘으면 안구진탕(nystagmus)이 먼저 나타나고, 30 이상에서는 운동실조(ataxia)와 졸림, 말이 어눌해지는 증상이, 더 높아지면 혼동과 의식 저하가 나타납니다. 따라서 이 환자의 눈 떨림, 비틀거림, 졸림은 모두 약물 독성으로 설명됩니다. 간호사는 자료를 정상 범위와 비교해 높다고 판단하면 다음 투약을 하지 않고 보류한 채 농도와 증상을 의사에게 보고하여 용량 조절을 받습니다. 그동안 낙상 예방을 위해 보행을 돕고 침상 난간을 올리며 의식 수준과 활력징후를 관찰합니다.
대비되는 판단을 구분해야 합니다. 농도가 낮은 경우에는 발작 재발이 위험하지만 이 환자의 농도는 높습니다. 안구진탕을 약효가 좋다는 신호로 오해하면 독성을 놓치고, 졸림을 발작 후 상태로만 해석해 보고하지 않으면 악화를 막지 못합니다. 같은 용량을 그대로 투여하면 독성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임상에서는 항경련제를 임의로 끊거나 용량을 바꾸지 않도록 교육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페니토인은 다른 약물과의 상호작용이 많아 새 약을 시작할 때 농도 변화에 유의하고, 장기 복용 시 잇몸 비후를 막도록 구강 위생을 철저히 하게 합니다. 채혈은 정해진 시각에 시행해 해석의 정확성을 높입니다.
한 가지 더 짚으면, 투약 전에는 항상 검사 결과와 증상을 함께 해석해야 합니다. 수치만 높거나 증상만 있는 경우보다 두 가지가 함께 있을 때 판단의 근거가 훨씬 확실해집니다. 투약을 보류한 뒤에는 보류 사유와 시각, 의사에게 보고한 내용과 받은 지시를 기록해 다음 근무자가 같은 상황을 이어서 파악할 수 있게 합니다. 덧붙여 독성이 의심되어 투약을 보류한 뒤에는 의사의 지시에 따라 혈중농도를 다시 확인하고 용량 조절 후 증상이 호전되는지 관찰합니다. 환자와 가족에게는 눈 떨림, 비틀거림, 심한 졸림이 나타나면 바로 알리도록 교육합니다.

## 임상 시나리오

페니토인 독성 의심용량 증량 후 비틀거리는 환자
34세 남성은 뇌전증으로 페니토인을 복용해 왔고 열흘 전 용량을 올렸다. 오늘 아침부터 걸을 때 비틀거리고 눈이 좌우로 떨리며 하루 종일 졸려 한다. 발작은 한 달간 없었고 열이나 외상은 없다. 아침 채혈에서 페니토인 혈중농도는 32 mcg/mL(치료 농도 10~20)로 확인되었다. 다음 정규 투약 시간은 30분 뒤이다.

페니토인은 치료 농도 범위가 좁아 20을 넘으면 안구진탕이 생기고 30 이상에서 운동실조와 졸림이 나타나며 더 높으면 혼동이 온다. 독성이 의심되면 간호사는 다음 투약을 보류하고 농도와 증상을 의사에게 보고해 용량 조절을 받는다. 낙상 위험이 크므로 보행을 돕고 침상 난간을 올린다.

## 핵심 개념

- **페니토인** — 뇌전증 발작을 막는 항경련제로 치료 농도 범위가 좁다.
- **혈중농도** — 혈액에 들어 있는 약물의 양으로 치료 효과와 독성을 판단한다.
- **안구진탕** — 눈동자가 의지와 상관없이 좌우로 떨리는 증상이다.
- **운동실조** — 근육 협응이 떨어져 비틀거리며 걷는 증상이다.
- **약물 독성** — 약물 농도가 지나치게 높아 해로운 증상이 생기는 상태이다.

## 같은 주제 문제

- [두 환자가 동시에 입원할 때 격리 방법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https://mymerci.kr/pages/nclex_q.php?qn_id=665230)
- [항결핵제 복용 2개월째 엄지발가락 관절통과 부종을 호소하는 환자의 원인 약물은?](https://mymerci.kr/pages/nclex_q.php?qn_id=665231)
- [다음 소견을 종합할 때 가장 먼저 의심되는 상태는?](https://mymerci.kr/pages/nclex_q.php?qn_id=665232)
- [기계환기 중인 환자에게 다음 상황이 나타났을 때 가장 먼저 할 일은?](https://mymerci.kr/pages/nclex_q.php?qn_id=665233)
- [우하엽 폐렴으로 입원한 환자의 우하엽 부위를 타진할 때 예상되는 소견은?](https://mymerci.kr/pages/nclex_q.php?qn_id=665234)
- [복도 보행 중 숨이 차서 멈춘 COPD 환자에게 일상활동 교육으로 옳은 것은?](https://mymerci.kr/pages/nclex_q.php?qn_id=665235)
- [정량식 흡입기에 약이 얼마나 남았는지 알려고 흡입기를 물에 띄워 보려는 환자에게 할 교육은?](https://mymerci.kr/pages/nclex_q.php?qn_id=665236)
- [65세 남성의 흉부 X선 판독문과 소견이다. 가장 가능성이 높은 질환은?](https://mymerci.kr/pages/nclex_q.php?qn_id=665237)

---

More free questions: [기출·모의문제](https://mymerci.kr/)

_학습 참고용입니다. 실제 임상은 최신 지침과 소속 기관 프로토콜을 따르세요._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