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급차로 이송 중인 30세 여성이 갑자기 의식을 잃고 전신이 뻣뻣해지며 팔다리를 규칙적으로 떠는 발작을 보인다. 응급구조사가 취할 조치로 가장 적절한 것은?

> source: MyMerci (mymerci.kr)  
> url: https://mymerci.kr/pages/nclex_q.php?qn_id=663495  
> language: ko  
> subject: 응급환자관리 (모의고사)

## 문제

구급차로 이송 중인 30세 여성이 갑자기 의식을 잃고 전신이 뻣뻣해지며 팔다리를 규칙적으로 떠는 발작을 보인다. 응급구조사가 취할 조치로 가장 적절한 것은?

## 보기

1. 의식 회복을 위해 강한 자극을 준다.
2. 입안에 물린 것을 방지하기 위해 혀를 잡아당긴다.
3. 환자를 옆으로 눕히고 기도를 유지한다. **✔ 정답**
4. 즉시 심폐소생술을 시작한다.
5. 발작이 멈출 때까지 팔다리를 단단히 붙잡는다.

**정답: 3**

## 해설

발작 중에는 기도 유지와 손상 방지가 중요하며, 환자를 옆으로 눕히면 분비물 흡인을 예방하고 기도를 확보할 수 있다. 혀를 잡아당기거나 팔다리를 붙잡는 행위는 손상을 초래할 수 있고, 발작 중에는 맥박이 있으므로 심폐소생술은 필요하지 않다.

## 같은 주제 문제

- [수분 및 전해질 균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https://mymerci.kr/pages/nclex_q.php?qn_id=485067)
- [구급차량 이송 중 환자가 발작을 일으켰을 때, 구급대원이 가장 먼저 취해야 할 조치는?](https://mymerci.kr/pages/nclex_q.php?qn_id=485068)
- [구급차량 내 환자 안위를 위한 환경 조성 방법으로 가장 부적절한 것은?](https://mymerci.kr/pages/nclex_q.php?qn_id=485069)
- [응급구조사가 기관내삽관 튜브를 통해 약물을 투여하는 경우, 흡수가 가장 빠른 약물은?](https://mymerci.kr/pages/nclex_q.php?qn_id=485070)
- [불가피하게 신체억제를 적용한 환자를 이송 중이다. 계속 확인해야 할 항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https://mymerci.kr/pages/nclex_q.php?qn_id=485071)
- [흥분한 환자가 큰소리로 항의하지만 무기는 보이지 않는다. 안전거리를 유지하며 가장 먼저 시도할 접근은?](https://mymerci.kr/pages/nclex_q.php?qn_id=485072)
- [화재 현장에서 경찰, 소방, 구급 인력이 동시에 도착했다. 환자처치가 혼선 없이 진행되도록 가장 필요한 것은?](https://mymerci.kr/pages/nclex_q.php?qn_id=485073)
- [응급구조사가 임종 환자의 영적 요구를 사정할 때 가장 적절한 질문은?](https://mymerci.kr/pages/nclex_q.php?qn_id=485074)

---

More free questions: [기출·모의문제](https://mymerci.kr/)

_학습 참고용입니다. 실제 임상은 최신 지침과 소속 기관 프로토콜을 따르세요._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