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간호사가 투약 교육 시 반드시 강조해야 할 내용은?

> source: MyMerci (mymerci.kr)  
> url: https://mymerci.kr/pages/nclex_q.php?qn_id=647986  
> language: ko

## 문제

간호사가 투약 교육 시 반드시 강조해야 할 내용은?

55세 여성이 골다공증 진단을 받고 알렌드로네이트(alendronate) 70mg을 주 1회 복용하도록 처방받았다.
환자는 평소 아침에 우유와 함께 비타민제를 복용하는 습관이 있으며 기상 직후 복용 시간을 어떻게 맞춰야 할지 간호사에게 질문하였다.

## 보기

1. 취침 전에 복용하여 약효를 높인다.
2. 식사와 함께 복용하여 위장 장애를 줄인다.
3. 약을 씹거나 빨아먹어 흡수를 촉진한다.
4. 앉거나 서 있는 자세로 복용한 후 30분간 누워있지 않는다. **✔ 정답**
5. 우유나 칼슘제와 함께 복용한다.

**정답: 4**

## 해설

알렌드로네이트는 식도염·식도궤양을 유발할 수 있어 기상 직후 충분한 양의 물과 함께 복용한 뒤 앉거나 서 있는 자세를 30분 이상 유지해야 하며, 이 기간 동안 눕지 않는 것이 핵심 안전 교육 내용이다. 이는 환자가 평소 아침에 우유와 함께 약을 먹는 습관과 직접 충돌하므로 반드시 교정해야 할 부분이다.

## 같은 주제 문제

- [이 환자에게 파크랜드(Parkland) 공식을 적용하여 수액 요법을 시작할 때, 첫 24시간 동안 투여해야 할 총 수액량과 첫 8시간 동안의 투여 속도로 옳은 것…](https://mymerci.kr/pages/nclex_q.php?qn_id=647946)
- [간호사가 이 환자에게 제공할 퇴원교육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https://mymerci.kr/pages/nclex_q.php?qn_id=647947)
- [이 환자에게 시행할 1차 약물 치료로 가장 적절한 것은?](https://mymerci.kr/pages/nclex_q.php?qn_id=647948)
- [이 환자에게 동반될 수 있는 자율신경계 증상으로 가장 옳은 것은?](https://mymerci.kr/pages/nclex_q.php?qn_id=647949)
- [이 환자에게 가장 먼저 의심할 수 있는 시술 후 합병증으로 옳은 것은?](https://mymerci.kr/pages/nclex_q.php?qn_id=647950)
- [두통, 의식저하, 발열과 함께 동반되는 경막자극 징후로 가장 옳은 것은?](https://mymerci.kr/pages/nclex_q.php?qn_id=647951)
- [관상동맥질환의 주요 위험 인자 중 생활습관 교정이나 약물치료로 변경할 수 없는 인자로 가장 옳은 것은?](https://mymerci.kr/pages/nclex_q.php?qn_id=647952)
- [소세포폐암(small cell lung cancer)의 특징으로 가장 옳은 것은?](https://mymerci.kr/pages/nclex_q.php?qn_id=647953)

---

More free questions: [기출·모의문제](https://mymerci.kr/)

_학습 참고용입니다. 실제 임상은 최신 지침과 소속 기관 프로토콜을 따르세요._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