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간호사가 이 환자에게 투약 교육 시 가장 강조해야 할 내용은?

> source: MyMerci (mymerci.kr)  
> url: https://mymerci.kr/pages/nclex_q.php?qn_id=647979  
> language: ko

## 문제

간호사가 이 환자에게 투약 교육 시 가장 강조해야 할 내용은?

32세 여성이 그레이브스병을 진단받아 프로필티오우라실(propylthiouracil) 150mg을 하루 3회 복용하도록 처방받았다.
환자는 2주 전부터 약을 복용 중이며 특별한 불편감은 없다고 하였다.
간호사는 퇴원 전 약물 부작용 중 치명적일 수 있는 무과립구증 조기 발견을 위한 교육을 계획하고 있다.

## 보기

1. 약을 복용하면 소변이 노란색으로 변할 수 있다.
2. 약물 용량은 증상이 호전되면 스스로 줄일 수 있다.
3. 약물 복용 중에는 해산물 섭취를 증가시켜야 한다.
4. 약은 식사 직후에 복용해야 위장 장애를 예방한다.
5. 갑자기 열이 나거나 인후통이 생기면 즉시 병원에 연락한다. **✔ 정답**

**정답: 5**

## 해설

프로필티오우라실의 가장 치명적인 부작용은 무과립구증으로, 발열·인후통은 그 초기 경고 증상이다. 따라서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병원에 연락하도록 교육하는 것이 환자의 생명과 직결되는 가장 중요한 내용이다. 나머지는 일반적인 복약 정보이거나 잘못된 지침으로 무과립구증 조기 발견 교육보다 우선순위가 낮다.

## 같은 주제 문제

- [이 환자에게 파크랜드(Parkland) 공식을 적용하여 수액 요법을 시작할 때, 첫 24시간 동안 투여해야 할 총 수액량과 첫 8시간 동안의 투여 속도로 옳은 것…](https://mymerci.kr/pages/nclex_q.php?qn_id=647946)
- [간호사가 이 환자에게 제공할 퇴원교육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https://mymerci.kr/pages/nclex_q.php?qn_id=647947)
- [이 환자에게 시행할 1차 약물 치료로 가장 적절한 것은?](https://mymerci.kr/pages/nclex_q.php?qn_id=647948)
- [이 환자에게 동반될 수 있는 자율신경계 증상으로 가장 옳은 것은?](https://mymerci.kr/pages/nclex_q.php?qn_id=647949)
- [이 환자에게 가장 먼저 의심할 수 있는 시술 후 합병증으로 옳은 것은?](https://mymerci.kr/pages/nclex_q.php?qn_id=647950)
- [두통, 의식저하, 발열과 함께 동반되는 경막자극 징후로 가장 옳은 것은?](https://mymerci.kr/pages/nclex_q.php?qn_id=647951)
- [관상동맥질환의 주요 위험 인자 중 생활습관 교정이나 약물치료로 변경할 수 없는 인자로 가장 옳은 것은?](https://mymerci.kr/pages/nclex_q.php?qn_id=647952)
- [소세포폐암(small cell lung cancer)의 특징으로 가장 옳은 것은?](https://mymerci.kr/pages/nclex_q.php?qn_id=647953)

---

More free questions: [기출·모의문제](https://mymerci.kr/)

_학습 참고용입니다. 실제 임상은 최신 지침과 소속 기관 프로토콜을 따르세요._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