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환자에게서 간호사가 우선 감별해야 할 상태는?

> source: MyMerci (mymerci.kr)  
> url: https://mymerci.kr/pages/nclex_q.php?qn_id=641880  
> language: ko  
> subject: 물질·중독장애

## 문제

이 환자에게서 간호사가 우선 감별해야 할 상태는?

불안장애로 벤조디아제핀을 6개월간 복용하던 환자가 2일 전 약을 스스로 끊은 뒤 손떨림과 불안이 심해지고, 혈압 158/96 mmHg, 맥박 112회/분, 체온 37.2℃로 측정된다.

## 보기

1. 공황장애의 재발
2. 갑상선기능항진증
3. 벤조디아제핀 금단 **✔ 정답**
4. 알코올 금단증후군
5. 항콜린성 섬망

**정답: 3**

## 해설

장기 복용하던 벤조디아제핀을 갑자기 중단한 지 1~2일 뒤 나타나는 불안 악화·떨림·자율신경 항진은 벤조디아제핀 금단의 전형적 양상이다.

## 같은 주제 문제

- [알코올 의존 환자가 입원 2일째 손떨림과 발한, 환시를 보일 때 의심할 것은?](https://mymerci.kr/pages/nclex_q.php?qn_id=641390)
- [알코올중독 치료에 사용하는 디설피람을 복용 중인 환자가 음주를 하면 나타나는 반응은?](https://mymerci.kr/pages/nclex_q.php?qn_id=641609)
- [오피오이드 과다복용으로 호흡이 느려지고 동공이 수축된 환자에게 투여하는 해독제는?](https://mymerci.kr/pages/nclex_q.php?qn_id=641881)
- [이 환자에게 우선적으로 투여해야 할 것은?](https://mymerci.kr/pages/nclex_q.php?qn_id=641913)
- [이 환자에게 의심할 장애로 가장 적절한 것은?](https://mymerci.kr/pages/nclex_q.php?qn_id=642185)
- [이 환자에게 의심할 상태로 가장 적절한 것은?](https://mymerci.kr/pages/nclex_q.php?qn_id=642187)
- [오랜 기간 흡연하던 환자가 금연을 시작한 뒤 과민해지고 집중이 어려우며 식욕이 늘었다고 호소할 때 의심할 것은?](https://mymerci.kr/pages/nclex_q.php?qn_id=642488)
- [커피를 다량으로 마신 직후 안절부절못함과 가슴 두근거림, 불면을 호소하는 환자에게 의심할 것은?](https://mymerci.kr/pages/nclex_q.php?qn_id=642489)

---

More free questions: [기출·모의문제](https://mymerci.kr/)

_학습 참고용입니다. 실제 임상은 최신 지침과 소속 기관 프로토콜을 따르세요._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