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리튬을 복용 중인 환자가 심한 설사, 구토와 함께 손떨림이 악화되고 의식이 흐려질 때 의심할 것은?

> source: MyMerci (mymerci.kr)  
> url: https://mymerci.kr/pages/nclex_q.php?qn_id=641610  
> language: ko  
> subject: 약물치료

## 문제

리튬을 복용 중인 환자가 심한 설사, 구토와 함께 손떨림이 악화되고 의식이 흐려질 때 의심할 것은?

## 보기

1. 소화불량
2. 수면부족
3. 감기
4. 리튬 중독 **✔ 정답**
5. 탈수로 인한 피로

**정답: 4**

## 해설

리튬은 치료범위가 좁아 설사·구토·떨림 악화·의식변화는 리튬 중독의 위험 징후로 즉시 평가가 필요하다.

## 같은 주제 문제

- [항정신병약물을 복용 중인 환자가 근육경직, 손떨림, 종종걸음을 보일 때 의심할 부작용은?](https://mymerci.kr/pages/nclex_q.php?qn_id=641568)
- [이 환자에게 간호사가 우선 의심할 상태는?](https://mymerci.kr/pages/nclex_q.php?qn_id=641906)
- [이 환자에게 간호사가 우선 의심할 상태는?](https://mymerci.kr/pages/nclex_q.php?qn_id=641907)
- [항정신병약물을 수년간 복용한 환자가 혀를 내밀고 입을 오물거리는 불수의적 반복운동을 보일 때 의심할 부작용은?](https://mymerci.kr/pages/nclex_q.php?qn_id=641908)
- [이 환자에게 의심할 응급 상태로 가장 적절한 것은?](https://mymerci.kr/pages/nclex_q.php?qn_id=642175)
- [이 환자에게 우선 의심하고 평가할 상태로 옳은 것은?](https://mymerci.kr/pages/nclex_q.php?qn_id=642177)
- [알코올 사용장애 치료제인 날트렉손의 작용으로 옳은 것은?](https://mymerci.kr/pages/nclex_q.php?qn_id=642196)
- [환자의 사정 결과가 다음과 같을 때 가장 먼저 의심할 것은?](https://mymerci.kr/pages/nclex_q.php?qn_id=642504)

---

More free questions: [기출·모의문제](https://mymerci.kr/)

_학습 참고용입니다. 실제 임상은 최신 지침과 소속 기관 프로토콜을 따르세요._

